우리나라 아파트 가격이 과연 정당한 것인가?

2019. 2. 5. 21:13부동산

서울의 아파트값을 보면 절로 혀가끌끌 차진다. 평균 7억이고 강남은 20억이라고??? 그것도 24평이?.... 24평의 아파트 원가가 얼마나 되는줄 아는가? 3000만원대이다.[각주:1] 건설사에서 기를쓰고 원가공개를 꺼리고 있어서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여러기사에서 추정하는 원가가 이렇다. 아파트가 대량으로 짓는다는점, 그리고 매우 좁은 면적에 획일적으로 짓는다는 점을 볼때 전혀 놀랍지 않다.

근데 그거를 가지고 60배를 넘게 팔고 사는것이 과연 정상이라고 보는가? 이런데도 거품이 끼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대체 어느 저의에서 그렇게 말하는지 어이가 없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부동산으로 부당이득챙겨놓고, 계급의식을 갖는게 과연 정당하다고 생각하는가?

서울에 있는 아파트나 지방에 있는 아파트나 비슷한 건설사에서 비슷한 설계도로 획일적인 아파트가 갑자기 서울은 60배의 가치를 갖는게 정당하다고 보는가? 경제적으로도 그게 수지가 맞다고 생각하는가?

그냥 입지라는 순전히 운에 의해서 가격이 좌우된 것 뿐이다. 그리고 이를 이용한 투기세력들의 농간으로 아파트 가격이 불려진것 뿐이다. 이게 정당한가?

그런데도 사람들은 그냥 그저 그러려니 하며 그가격을 수긍했고 집하나 마련하겠다고 빚을 내고 평생을 받쳐 그 빚을 갚으며 아파트 장만을 하였다. 그러니 부동산 폭락얘기가 나오면 집을 힘들게 장만한 사람들은 거품을 물며 반대할 것이다. 십분 이해가 간다.

근데 그전에 이것이 과연 정당한 것인가에 대해 전국민이 생각해봤어야 하지 않았을까?

그리고 공론의 장을 통해 진작에 조절해 나갔어야 하지 않을까?

우리나라 아파트 가격이 정상인가?













  1.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70575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