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메이커의 용산 전쟁기념관

2020. 2. 12. 23:14카테고리 없음

안녕하십니까

작가 셀프메이커입니다~^^

 

아주 오랜만에 용산전쟁기념관을 찾았습니다.

어렸을때 가보고 거의 15년만에 찾는것이라...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저는 원래 한번 가본곳은 가볼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주의였는데...

전쟁기념관을 보고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15년전과는 전혀 다른 전시구성이 된것을 보고 와.. 역시 같은공간이어도 박물관같은데는 구성이 바뀌니 자주 올만하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우선 밖에 있는 조형물중 유명한형제의 상입니다. 6.25전쟁 당시 국군과 북한군으로 맞서 싸우던 형제가 전쟁터에서 극적으로 만난 실화를 조형화하여 민족의 화합과 단결, 통일에 대한 염원을 표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영화 태극기를 휘날리며도 생각나더군요...

 

 

6.25전쟁 조형물이 보입니다. 그 아래에는 비상대비체험관도 있습니다. 비상대비체험과넹 대해서도 제가 분명 사진을 찍었는데... 이상하게 지금 안보이네요 ㅠ.ㅠ... 찾는즉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2층으로 진입해서 들어가면 오른쪽에 별도의 코너로 전쟁기념관자체의 역사에 대해서도 조명하는곳이 있더라고요.

미래 미군기지 완전철수후 용산공원을 건립하고 그속에서 있게될 전쟁기념관의 청사진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관람의 시작은 호국추모실부터 하게되는데요. 호국추모실은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선열들의 위엄을 기리고 넋을 추모하는 공간입니다.

천장에 표현된 것은 호국의 별로써, 나라를 지켜낸 수많은 호국영령들을 상징하는 공간으로 영웅들이 호국의 별이되어 대한민국을 수호하고 있음을 표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의 반구돔에서 뚫린 구멍으로 태양광선이 실제로 비칩니다. 진짜로 구멍을 뚫어놓아 실제 태양광선이 비치는것이라 하네요. 태양광선이 한반도를 의미하는 반구중앙의 샘솟는 물과 만나 창조를 표현하며 우리민족의 영원성을 상징하고 있다고 합니다.

태극문양에 박힌것이 다이아(?)또는 수정(?)이라고 해설을 들었던거 같습니다.

내부에도 이렇게 멋지게 전시가 되어있어 좋았습니다.

전쟁역사실에는 선사시대부터의 군사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수원화성 모형도 굉장히 크게 전시된것이 인상깊었습니다.

호국추모실쪽의 북을 찍어보았습니다.

6.25전쟁실은 따로 있었습니다. 해설사분이 인천상륙작전 4D체험을 강추하셔서 체험해보았습니다. 옛날에 왔을때와는 이런 체험면에서 월등히 좋아졌더군요.

피난가는모습

거북선도 이렇게 멋있게 전시되어있습니다.

해외파병실, 국군발전실도 따로 있더군요.

도서자료실까지 있었습니다!

우리 국군의 역사와 무기발달사도 알 수 있었습니다.

병역명문가! 이것은 여기서 처음 안것인데요. 3대가 병역을 성실히 수행했으면 병무청에서 표창하고 지원하는 제도라합니다. 저희도 지원자격이 되는거 같던데, 여러분들도 이것 신청해보시죠!

잠시 외부풍경 찍어봅니다. 아름답네요...

이런 재미난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역시 기술이 발전했네요~~

옥외전시장입니다. 6.25전쟁 당시 사용했던 대형장비와 세계 각국의 항공기, 장갑차 등 160여 점이 전시되어 있으며 일부 장비는 내부를 개방하여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제2연평해전 당시 활약했던 참수리 357호정을 실물과 똑같이 제작하여 전시하고 있고 그 안을 안보전시관으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이사진은 체험관 안의 모습입니다.

다시 찾은 용산박물관은 많은면에서 업그레이드가 되어있었습니다. 역시 전시관은 자주 찾아서 나쁠것이 없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 어린이박물관도 있고 어린이 야외놀이터도 있었는데 어린자녀가 있으신분은 이곳을 적극활용하시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ojbros123/221749881161

 

용산 전쟁기념관 리뷰 (The War Memorial of Korea)

​ 아주 오랜만에 용산전쟁기념관을 찾았습니다. 어렸을때 가보고 거의 15년만에 찾는것이라... 감회가 새...

blog.naver.com